기사 메일전송
윤어게인 집회 온라인 게임 속으로 가져온 한국 10대 청소년들
  • NNP=홍성구 대표기자
  • 등록 2025-12-31 06:00:01
기사수정
  • 로블록스 ‘윤어게인’ 맵 등장…좌익 언론들 ‘정치선동’이라며 비판적 보도
  • 모나크리포트 “한국 청년층의 정치적 의식 변화 보여주는 것”

 

한국의 10대 청소년들이 인기 온라인 게임 로블록스(Roblox)에서 가상 집회를 열고 "윤 어게인"과 같은 구호를 외치며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모나크리포트(Monarch Report)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모나크리포트는 "보수적인 노년층이 주도하는 전통적인 거리 시위와 달리, 이러한 디지털 집회는 젊은 참가자들이 이미 자주 이용하는 플랫폼에서 안전하게 조직하고 동원할 수 있도록 해주며, 2025년 11월 중순부터 게임 내 행진 영상이 소셜 미디어에 널리 퍼지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12월 중순경 MBC뉴스와 경향신문 등 좌편향 언론들은 똑같은 현상을 두고 "정치선동과 혐오가 판치고 있다", "'로블록스'가 혐오와 정치 선동으로 오염되고 있다", "극단적 음모론의 생산·재확산이 기존의 온라인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어린이·청소년이 주로 이용하는 가상 공간에서도 벌어지기 시작했다"며 선정적으로 보도한 바 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로블록스에서 "윤어게인" 사이버 행진이 처음 시작된 것은 11월 16일의 일이다. 한국의 언론사들은 이 사건이 발생한 이후 한 달여간 침묵하고 있다가, 로블록스가 해당 맵을 폐쇄하자마자 곧바로 보도를 쏟아내 언론보도의 정치적 편향성을 극명하게 드러냈다.


나무위키는 "이재명이 직접 반중시위에 대한 단속을 촉구하면서 이러한 행위에 상당한 제약이 걸린 상태"에서 "이러한 제재를 피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제재하기 힘든 온라인에서 윤어게인 시위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로블록스는 지난 15일 '윤 어게인 행진맵' 등을 폐쇄했다. 로블록스는 자사 플랫폼에서 정치적 행위를 금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블록스 본사 측은 "정치적 인물 및 단체와 관련된 콘텐츠의 논의나 묘사를 금지"하는 규정이 있다고 밝히고 "(금지 대상에는) 공직에 출마 중 또는 최근 출마한 정치 후보자 및 관련된 슬로건, 선거 캠페인 자료, 집회 또는 행사에 관련된 콘텐츠가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주최자로 알려진 '로블록스 사이버행진 애국대학'은 이 로블록스 윤어게인 행진이 정치 선동이 전혀 아니라고 주장하고, 또다른 온라인 집회를 예고했다. 실제로 첫 폐쇄조치가 있은 후인 19일에도 온라인 집회가 열렸다고 트루스데일리는 전했다. 성탄절인 25일에도 '자유로블당 창당준비위원회'가 주관한 로블록스 윤어게인 집회 행진이 열렸다. 자유로블당은 2016녀 1월 3일에도 '대집회'를 개최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애국대학측은 공지를 통해 "(가상집회는)비상계엄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한 시위"라며 "(로블록스) 정책상 정치 선동·특정 정치세력 지지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역사적 사건에 대한 시위·재현·표현은 허용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애국대학은 반공집회와 행진을 주도하고 있는 '자유대학'을 모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 재현"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이기도 하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1년만에 나타난 10대들의 온라인 집회 소식은 반중 정서와 현 정부에 대한 불만과 연관된 윤 대통령에 대한 지지정서가 Z세대 사이에서 새로운 표출구를 찾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을 낳았다.


모나크리포트는 "이러한 추세를 살펴보는 것은 한국 청년층의 정치적 의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하다"면서 "한국에서는 온라인 공간이 더 어린 나이부터 이념의 장이 되어 미래의 유권자 성향과 시민 참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러 논란 거리들 속에서도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윤 어게인'이 하나의 문화현상처럼 거대한 흐름이 되어 청소년층에까지 확산했다는 점이다.


미국 NNP=홍성구 대표기자 / 본지 특약 NNP info@newsandpost.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이 기사에 5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6-01-01 13:26:37

    너무 기특한 아이들
    나라가 위태롭다는 것 아는게 중요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12-31 17:04:35

    언론장악 3권장악된 나라에서 빛과도 같은 102030 자랑스럽고 대견하다 대한민국이이대로 멸망할 수는 없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12-31 16:51:36

    조만간 온라인 내란개정법 나오겠는데. 국민들 강제 입꾹닦 시키기.

  • 프로필이미지
    candy5262025-12-31 10:29:34

    거짓은 진실을 이길수 없다. 어둠은 빛을 이길수 없다.  지금 네거시 언론들이 이죄명 하수인이 되어 권력에 이 멀고 양심을 팔아버리는 현실에 절망한다.  미래세대 에게 부끄럽지도 않은가? 하루빨리 이죄명은 하야하고 나라가 정상으로 돌아와야 한다.  오죽하면 10대들도 이런 게임을 하겠는가?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12-31 08:58:30

    이래서 윤대통령의 계엄은 계몽이다. 부정선거 척결하자. 이재명 재판 속개하라. 윤어게인

유니세프-기본배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